/ FLYINGDISC 구조 /

플라잉디스크의 각 부분별 명칭 및 설명

Ring
(Groove, Flight ring, Line of Headrick)

플라잉디스크 상판에 여러 줄로 이루어진 요철부를 링(Ring)이라고 하는데, 그루브(Groove), Flight ring, Line of Headrick이라고도 합니다. 이 부위는 그냥 멋으로 만든 부분이 아니라 더 나은 비행성능을 위해 기체역학적으로 설계된 것입니다. *Ed Headrick은 플라잉디스크를 현재의 모습으로 완성시켰으며 디스크골프의 탄생에 기여한 사람입니다.

링(Ring)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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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플라잉디스크가 앞으로 전진할때 그루브가 공기중에 미세한 터뷸런스를 일으키는데, 이 터뷸런스가 플라잉디스크의 상판과 공기흐름을 더 밀착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를 통해 양력이 더 강해져서 비행성능이 좋아지게 됩니다.

2. 플라잉디스크를 잡고 던질때 엄지손가락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부가적인 기능도 갖고 있습니다.

3. 골프디스크는 크기가 얼티미트보다 작아 그립이 비교적 용이하고, 안정적 비행보다 원하는 지점에 낙하하는 특정 비행궤적을 갖는 것이 목표이기에 대부분 링을 만들지 않습니다.

모리슨 곡선(Slope of Morrison)

플라잉디스크를 처음 사업화한 Morrison이 많은 실험을 통해 상판과 림까지 구부러진 곡선부위를 최적화하여 모리슨 곡선이라고 부릅니다.

림(Rim) 또는 립(Lip) 이라고도 함.

플라잉디스크의 테두리 부분입니다. 림은 플라잉디스크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얼티미트의 경우 약 32mm의 높이를 갖고 있으며, 골프디스크는 드라이버냐 퍼터냐에 따라 매우 다양한 높이를 갖고 있습니다.

림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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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림의 높이(두께)가 크면 항력이 커져 비행속도가 느려지고, 반대로 얆아지면 항력이 줄어 비행속도가 빨라집니다. 얼티미트 플라잉디스크의 림은 던지고받기에 적절한 속도가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고, 골프디스크중 드라이버는 얅게 만들어 먼거리를 빠르게 비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2. 비행 안정성을 부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원반 가장자리부분의 무게가 적정하게 부여되면 원심력이 강해지기에 비행시 흔들리지 않고 평행상태로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합니다. 

3. 바가지처럼 가운데가 움푹 들어가 있는 전반적인 형태는 하강시 일종의 낙하산과 같은 기능을 하여 좀 더 멀리, 좀더 오래,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4. 림 부분은 던지고 받기 용이하게 해줍니다. 림이 없거나 얇다면 그립을 잡기가 어려워질 것이며, 비행속도가 너무 빨라 손으로 받아내기 어렵습니다. 단, 골프디스크는 사람이 받지 않기 때문에 매우 얇게 만들기도 합니다. 

5. 골프디스크는 림의 두께, 무게, 형태로 비거리와 비행궤적을 조절합니다. 플라잉디스크의 비행성능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크립트 밴드(Script Band) 

상판에 링 안쪽으로 작은 글씨가 각인되어 있는 테두리 보통 회사명, 브랜드명, 규격, 제조국명 등이 아주 작은 글씨로 기재됩니다. 너무 큰 글씨로 표기하면 그 또한 디스크의 무게분포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쉘턴 선(Line of Shelton)

림의 중간부분을 보면 플라스틱 사출을 할때 상부 금형과 하부 금형사이의 틈에 의해 생긴 가느다란 선이 보입니다. 쉘턴이란 사람은 미국의 물리학과 교수였는데 플라잉디스크의 비행원리에 대해 처음으로 학문적으로 연구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또 한때 디스크골프 멀리던지기 세계 신기록도 보유했었다고 합니다.

플라이트 플레이트(Flight plate)

상판에 회사마다 자신들의 디자인을 인쇄합니다.

네이블(Navel)

플라잉디스크의 하판, 정가운데 부분을 Navel 네이블, 즉 배꼽이라고 합니다. 플라잉디스크를 만들면서 어쩔 수 없이 생기는 부분입니다. 옛날에는 제조기술이 지금보다 떨어졌기에 이 배꼽이 훨씬 컸습니다.

플라잉디스크의 전반적인 구조는 동일합니다.

* 프리스타일용이나 골프디스크는 상판에 링과 스크립트 밴드가 없습니다.

Ring (Groove, Flight ring, Line of Headrick)

플라잉디스크 상판에 여러 줄로 이루어진 요철부를 링(Ring)이라고 하는데, 그루브(Groove), Flight ring, Line of Headrick이라고도 부릅니다.  이 부위는 그냥 멋으로 만든 부분이 아니라 더 나은 비행성능을 위해 기체역학적으로 설계된 것입니다.  


*Ed Headrick은 플라잉디스크를 현재의 모습으로 완성시켰으며 디스크골프의 탄생에 기여한 사람입니다.

링(Ring)의 기능

 

1. 플라잉디스크가 앞으로 전진할때 그루브가 공기중에 미세한 터뷸런스를 일으키는데, 이 터뷸런스는 플라잉디스크의 상판과 공기흐름을 더 밀착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를 통해 양력이 더욱 강해져서 비행성능이 향상됩니다.

2. 플라잉디스크를 잡고 던질때 엄지손가락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기능도 합니다.

3. 골프디스크는 얼티미트보다 작아 그립이 비교적 용이합니다. 그리고 비행의 안정성보다 원하는 지점으로 향하는 비행궤적이 중요하기에 대부분 링을 만들지 않습니다.


모리슨 곡선(Slope of Morrison)

플라잉디스크를 처음 상업화한 Morrison은 많은 실험을 통해 상판과 림에 이르는 곡선부위를 최적화하였습니다. 그래서 이 곡선부위를 모리슨 곡선이라 합니다.

림Rim (립 Lip)

림은 플라잉디스크의 테두리 부분을 칭합니다. 림은 플라잉디스크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얼티미트의 경우 림이 약 32mm의 높이를 갖고 있으며, 골프디스크는 드라이버냐 퍼터냐에 따라 다양한 림 높이를 갖고 있습니다.

림(Rim)의 기능

 

1. 림의 높이(두께)가 크면 항력이 커져 비행속도가 느려지고, 반대로 얆으면 항력이 줄어 비행속도가 빨라집니다. 얼티미트 플라잉디스크의 림은 던지고받기에 적절한 속도가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반면 골프디스크 드라이버는 얇게 만들어 먼거리를 빠르게 비행하도록 제작됩니다.

2. 림은 비행 안정성을 부여합니다. 원반 가장자리부분, 즉 림의 무게가 적정하면 원심력이 강해져서 비행시 흔들리지 않고 평행상태로 안정적 비행이 가능합니다.

3. 엎어놓은 접시 같은 형태는 하강시 일종의 낙하산과 같은 기능을 하여 좀 더 멀리, 좀더 오래, 좀더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4. 림은 던지고 받기 용이하게 해줍니다. 림이 없거나 얇다면 그립 잡기가 어려우며, 비행속도가 너무 빨라 손으로 받기 어렵습니다. 단, 골프디스크는 사람이 손으로 받지 않으므로 매우 얇게 만들기도 합니다.

5. 골프디스크는 림의 두께, 무게, 형태로 비거리와 비행궤적을 조절합니다. 


스크립트 밴드
(Script Band)

상판의 링 안쪽으로 작은 글씨가 각인되어 있는 테두리를 말합니다. 보통 회사, 브랜드, 규격, 제조국 등이 표기됩니다. 너무 큰 글씨로 표기하면 그 또한 디스크의 무게 분포에 영향을 주므로  작은 글씨로 기재됩니다.

쉘턴 선
(Line of Shelton)

림의 중간부분에 플라스틱 사출시 상부 금형과 하부 금형사이의 틈에 의해 생긴 가느다란 선이 보입니다. 쉘턴은 미국의 물리학과 교수로, 플라잉디스크의 비행원리에 대해 세계 최초로 학문적 연구를 한 사람입니다. 또 한때 디스크골프 멀리 던지기 세계 신기록도 보유했었습니다. 

플라이트 플레이트
(Flight plate)

상판에는 제조사의 시그니쳐 디자인을 인쇄합니다. 커스텀 디스크를 제작하는 경우 이 상판의 디자인을 원하는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네이블(Navel)

플라잉디스크의 하판의 정가운데를 Navel 네이블, 즉 배꼽이라고 부릅니다. 플라잉디스크 제조과정중 어쩔 수 없이 생기는 부분입니다. 현재보다 제조기술이 떨어지던 과거에는  Navel 부위가 훨씬 컸습니다. 

다른 플라잉디스크의 구조도 위의 얼티미트 플라잉디스크와 비슷합니다.

단, 상판에 링과 스크립트 밴드가 없는 플라잉디스크들도 많습니다 (골프디스크, 프리스타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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