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LYINGDISC 비행원리 /

플라잉디스크는 단순한 놀이가 아닙니다. 비행원리를 우선 이해하고 던져야 스킬이 향상되고 진정한 플라잉디스크의 묘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Lift

양력 / 


전진하는 플라잉디스크에서는 비행기 날개에서처럼 양력(Lift, 위로 떠오르는 힘)이 발생합니다. 

디스크가 전진하면서 공기를 위, 아래로 가르면서 위쪽은 디스크의 모양에 의해 곡선으로, 

아래쪽은 직선으로 공기가 지나가게 됩니다. 

이때 위쪽과 아래쪽을 지나가는 공기가 지나가는 거리가 다르기에 압력차(밀도차)가 발생하는데, 

상대적으로 닞은 압력상태가 되는 위쪽으로 플라잉디스크를 밀어올리는 힘이 작용하게 됩니다. 

(*공기의 압력차(밀도차)에 대해 다시 설명드리면, 위쪽과 아래쪽을 지나는 공기의 양은 같은데, 

위쪽은 아래쪽보다 상대적으로 더 긴 플라잉디스크 구조로 인해 생긴 곡선의 길을 지나가야하기에 

같은 공기의 양이 더 큰 공간에 퍼지게 됩니다. 이에 압력차가 발생합니다.)


이를 양력이라고 하는데, 플라잉디스크에 림(테두리)이 곡선으로 만들어지는 이유가 바로 적절한 양력을 발생시키기 위함입니다. 비행기의 날개도 양력을 일으키는데, 플라잉디스크의 단면과 아주 유사합니다.  

CD(컴팩트디스크)처럼 얇고 평편한 물체를 던지면 공기저항이 적어 속도는 빠르게 느껴지지만 

양력이 전혀 발생하지 않아 위로 떠오르지 못하고 잠시후 떨어지게 됩니다. 

플라잉디스크를 던질 때 너무 약하게 던지면 양력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양력이 발생하지 않거나 중력보다 약하면 비행Flying이라 부를 수 없습니다.


Drag

항력 / 


항력은 곧 공기저항을 뜻합니다. 플라잉디스크가 앞으로 전진할 때 공기에 부딪혀 발생하는 저항인데, 

이 항력으로 인해 플라잉디스크의 속력이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플라잉디스크가 얇으면 항력이 적어 속도감소도 적겠지만, 대신 양력이 부족해져 오히려 체공시간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대신 너무 두꺼우면 항력이 커져 너무 빨리 속도가 줄어듭니다. 

사람이 주고받기에 적절한 수준으로 항력과 양력을 조절한 것이 바로 얼티미트 플라잉디스크입니다. 

디스크골프에 쓰이는 골프디스크는 양력, 항력을 용도에 맞게 적당히 발현되도록 

디스크의 형태와 무게를 조합하여 다양한 비행성능의 디스크를 만듭니다.


Gravity

중력 / 


지구가 물체를 끌어당겨서 땅바닥으로 떨어지게 하는 힘입니다. 

양력이 이 중력보다 강하면 플라잉디스크가 위로 떠오르고, 중력이 양력보다 강하면 반대로 땅으로 하강하게 됩니다. 플라잉디스크가 비행하면서 항력에 의해 점차 속도를 잃게되고, 

이에 따라 양력이 줄어들어 마침내 중력보다 약해지면 점차 바닥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Movement

추진력 / 


플라잉디스크를 앞으로 던지는 힘, 즉 추진력 또한 비행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비행기가 이륙하기 위해 양력이 발생하려면 약 시속 300km가 넘어야 하듯이 

플라잉디스크에 적절한 양력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강한 추진력을가져야 합니다.


초보자들은 디스크에 추진력과 회전력을 동시에 싣는데 어려움을 겪곤 하는데, 

초보일 때 플라잉디스크 여러개를 갖고 혼자서 축구 골대 그물망을 향해 힘차게 던지는 연습을 하여 

추진력과 회전력을 키울 것을 강하게 추천드립니다.


Momentum

회전력 / 


플라잉디스크를 던질때의 디스크가 회전(스핀)하는 힘이 회전력입니다. 

회전력의 중요성을 팽이를 예를 들어 설명하면 이해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팽이를 던져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충분한 스핀이 들어간 팽이는 좌우로 비틀대지 않고 마치 땅에 심어놓은 것마냥 

꼿꼿하게 서서 돌아갑니다. 이렇게 회전력이 큰 팽이가 좌우로 비틀대는 팽이보다 훨씬 오래 돌게 됩니다. 

또 팽이를 던질 때 정확하게 수평을 맞추지 못하더라도 초기에 잠깐만 비틀댈 뿐 바로 수평을 찾아가게 되는데, 

이것은 바로 회전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플라잉디스크도 팽이와 마찬가지로 던질 때 충분한 스핀이 들어가야 제대로 비행이 이루어집니다.

스핀이 부족하면 디스크가 자세를 잡지 못하고 좌우로 비틀비틀 날아가다가 곧 떨어지게 됩니다. 

방금 던진 팽이처럼 강한 스핀이 들어가야 디스크가 날아가면서 곧 수평자세를 찾아가게 됩니다. 

만약 스핀이 부족하면 손에서 떠나자마자 좌우로 흔들리게 되면서 양력이 감소하게되고 멀리 못가 떨어지게 됩니다.


Magnus Effect

마그누스 효과(Turn) & 

세차운동 (Fade)


마그누스 효과(Turn)와 세차운동(Fade) 대한 이해는 플라잉디스크의 비행궤적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원반은 아무리 똑바로 던져도 직선으로 비행하지 않습니다. 백핸드로 던졌을 경우를 잘 살펴보면, 진행방향에서 약간 오른쪽으로 휘어졌다가 하강하기 시작할 무렵에는 왼쪽으로 휘어지면서 땅에 떨어집니다. 오른쪽으로 휘어지는 것을 Turn이라고 하며 마그누스 효과로 인해 발생합니다. 왼쪽으로 휘어지는 것은 Fade라고 하며 세차운동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마그누스 효과>

물체가 회전하면서 공기를 가르고 나아갈때, 회전방향에 따라 공기와의 마찰이 생깁니다. 마찰은 곧 물체의 상하좌우 부위에 따라 압력의 차이를 발생시킵니다. 이때 압력이 높은쪽에서 낮은 쪽으로 물체의 움직임이 휘어지는 현상을 마그누스 효과라고 합니다. 야구에서의 변화구, 축구의 스핀킥, 탁구의 드라이브 등이 마그누스 효과를 구기종목에 응용한 예입니다. 플라잉디스크를 백핸드로 던질 경우 시계방향으로 디스크가 회전하게되는데, 비행초기의 고속 구간에서 디스크 왼쪽 편은 상대적으로 고압, 디스크 오른쪽 편은 상대적으로 저압상태가 됩니다. 이 경우 오른쪽으로 휘어지게 됩니다.


포핸드로 던지면 시계반대방향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마그누스 효과는 반대로 작용하여 왼쪽으로 디스크가 휘어집니다. 마그누스 효과는 디스크의 속도와 회전량이 강한 경우. 즉 비행초반에 그 효과가 눈으로 확인될만큼 나타납니다. 

정밀도가 요구되는 디스크골프에서는 비행궤적을 예상할 수 있어야 경로상 장애물을 피하던가, 바람의 영향을 예상해 방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던질 디스크가 얼마나 마그누스효과, 즉 공기와의 마찰을 일으키는지 이해하고 던져야 합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골프디스크마다 공기와의 마찰정도를 숫자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세차운동>

팽이를 땅에 던지면 최초에는 원심력이 강해서 지면과 수평을 이루고 반듯하게 회전합니다. 그러다가 힘이 빠지면 팽이는 뒤뚱거리기 시작합니다. 이때 팽이의 축이 뒤뚱거리는 방향을 살펴보면 팽이가 시계방향으로 회전할 경우, 축도 역시 시계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이 현상을 세차운동이라고 합니다. 날아가는 원반도 팽이와 마찬가지로 세차운동을 합니다. 


전진하는 원반에는 양력이 발생하는데, 앞쪽의 양력이 뒤쪽의 양력보다 약간 더 강합니다. 그래서 무게 중심이 원반의 중심이 아닌, 약간 앞쪽에 형성됩니다. 


원심력이 강할 때는 무게 중심이 정가운데가 아니더라도 원반은 수평을 이루고 회전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힘이 빠지면 무게 중심이 앞에 있기 때문에 앞쪽이 살짝 들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자세로는 공기저항도 늘어나고 양력도 줄어들어 원반은 속도를 잃고 하강하게 됩니다. 이때 팽이가 뒤뚱거리듯이 원반도 뒤뚱거리게 됩니다. 그 방향 또한 팽이와 마찬가지로 시계 방향으로 뒤뚱거립니다. 이에 따라 원반의 왼쪽이 밑으로 처지면서 왼쪽으로 휘어 떨어지게 됩니다. 만약 높은 빌딩에서 던져서 원반이 한참 더 날아간다면 전진, 오른쪽, 후진, 왼쪽, 전진, 오른쪽, 후진...이런 식으로 시계 방향으로 돌면서 비행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lass의 Flight ratings 설명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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